본문 바로가기

아버지의 산행/백두대간

백두대간 종주 49. 백두대간 코스 대관령 ~ 선자령 ~ 노인봉 ~진고개 구간

728x90

해발 940m의 대관령에서 시작하는 이번 구간의 전반부는 왼쪽 능선으로 대관령 목장의 초원이 펼쳐져 광활한 기분이 든다.

 

중요문화재 제13호로 지정된 강릉단오재의 출발지점인 국사성황당을 지나 이국적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대간의 등뼈를 밟고 선자령(1,157m)과 곤신봉(1,127m)을 거쳐 매봉(1,173.4m)까지 가는 동안 전망 좋은 능선 길의 연속이다. 주변의 경관도 훌륭하며 동해안의 바닷바람이 시원하고 곳곳에 설치되어있는 풍력기의 돌아가는 모습이 조망을 편하게 하나 마루 금이 다소 길어 지루함을 느낀다.

 

 

대관령 북쪽 휴게소에서 도로를 따라 국사성황당으로 진행하다가 기상관측소 입구에서 우측으로 마루금을 향해 오른다. 초입의 마루금에 오르면 평소 거센 바람으로 인해 주변에 나무가 거의 없는데 최근에 주목 나무 묘목을 조성하여 놓았다. 이 지점을 통과한 후 항공무선 표지소까지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항공무선 표지소 정문에서 왼쪽으로 돌아서부터 본격적인 등산로를 따라 진행한다.

 

시설물이 세워져 있는 첫 봉우리를 향해 오르면 새 봉에 이른다. 새 봉에 오르면 강릉시와 동해안이 시원하게 조망된다. 새 봉을 지나서 수림지대를 통과하다 다시 초원지대를 따라 진행된다. 마루금 좌측으로 광활하게 펼쳐지는 초원지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선자령까지 이어진다. 선자령은 넓은 공터 지대로 화강암으로 된 정상 표시기가 있다. (대관령에서 약 4km/약 1시간 30분)

 


선자령을 지나 약 2km 구간은 임도를 따라가는 것이 편하다. 임도를 따라 약 2km 정도 가면 좌측으로 곤신봉 가는 표시기가 나온다. 곤신봉 쪽으로 방향을 잡아서 가다 보면 우측으로 동해 전망대 표시기가 나온다. 우측으로 약 500m 정도 더 진행하면 ‘출입금지 태고의 원시림'이라는 간판을 만나게 된다. 이후부터 계속 평지의 초원지대를 따라 진행한다.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촬영지였던 이국적인 풍광의 경관이 아름다운 구간이 동해 전망대까지 이어진다. 동해 전망대 일대는 최근에 관광명소로 인기가 있는 곳으로 소형차량도 접근할 수 있도록 산간도로를 개방하여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다.(선자령에서 약 4.5km/1시간 30분)

 

 

동해 전망대를 지나 도로를 따라 진행하다 우측의 마루금을 따라 매봉에 이른다. 매봉을 지나 다시 내리막으로 이어지고 젖소들이 한가롭게 노니는 삼양목장을 지나면 소나무 군락지와 초원지대를 따라 진행하면 천마봉에 다다른다. 다소 지루한 듯 하지만 왼쪽으로 계속되는 목초지와 완만한 능선 길을 따라 목장 관리도로가 소황병산까지 연결되어있다.

 

 

소황병산까지 서서히 오르막으로 진행된다. 이곳까지는 초지를 따라 계속 걸어야 하므로 잡목 숲에 익숙한 대간 종주팀에게는 이색적이지만 지루한 감이 들기도 한다. 소황병산에 오르면 넓은 초원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좌측 황병산의 군사시설을 바로 왼쪽에 두면서 다시 대간 종주 산행 기분이 드는 산길로 접어든다. (동해 전망대에서 약 6.5km/약 2시간)

 

황병산 부근에는 중요시설물과 건물이 있다. 황병산 표지석도 좌측의 임도상 단부 초원지대에 있다. 마루금은 소황병산 초원지대 우측 편에서 노인봉 방향으로 내리막으로 진행한다. 경사면을 내려서면 삼거리를 만난다. 이후부터는 대체로 양호한 마루금이 노인봉 하단부인 노인봉 대피소까지 이어진다. (소황병산에서 약 3.5km/약 1시간 30분)

 

노인봉 대피소에서 우측으로는 청학동 소금강 계곡으로 하산하는 길목인데 대피소에서 노인봉 정상에 오른 후 대간길은 계속해서 서남 방향으로 내리막으로 진행되며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고랭지 채소밭을 지나 매표소를 지나면 진고개에 이른다. 진고개에는 휴게소가 있으며 오늘의 산행은 여기까지이다. (노인봉에서 약 3.5km/약 1시간)(도상 거리 약 22km. 약 7시간 30분)

 


산행거리 약 23.4km, 산행시간 약 7시간 30분

 

대관령(840m)-새봉(1,071m)-선자령(1,157m)-낮은목(980m)-곤신봉(1,127m)-동해전망대(1,165m)-매봉(1,173.4m)-천마봉(1,119m)-소황병산(1,328m)-노인봉(1,328m)-진고개(970m)

 

백두대간 종주 산행도

 

728x90